
저번 시간에는 가계대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행계정 가계대출과 신탁계정 가계대출이 있었죠. 가계대출의 거래방식으로도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건별거래, 건별한도거래 및 유동성 한도거래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거래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계대출의 거래방식
여신 : 건별거래
건별거래는 해당 대출과목별로 대출이 발생하되 상환한 금액을 재사용할 수 없는 방식의 거래입니다. 이는 대출이 발생한 후 추가적인 승인 과정 없이 해당 대출 상품에 한해 단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회성 대출로써, 대출 금액이 상환되면 다시 대출할 수 없습니다.
여신 : 건별 한도거래
건별 한도거래는 여신기한 및 한도금액을 약정하고 약정범위 내에서는 수시로 실행과 상환을 반복할 수 있는 대출을 말합니다. 대출금액이 정해진 한도 내에서 여러 차례 대출 및 상환이 가능하며,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출 상품에 따라 약정된 한도 내에서 유연하게 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재사용성 대출 방식을 의미합니다.
- 건별 한도거래방식은 상품에서 정한 경우에 한하여 취급 가능합니다.
여신 : 유동성 한도대출
일명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를 개설하고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금 융통이 간편한 이점이 있지만, 이자가 복리로 발생하여, 당월의 이자를 갚지 못 하면 사용자도 모르게 이자가 불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마치며
가계대출은 거래방식에 따라 건별거래, 건별한도거래 및 유동성 한도대출로 구분됩니다. 건별거래는 해당 대출과목별로 대출이 발생하되 상환한 금액을 재사용할 수 없는 방식의 거래입니다. 반면, 건별 한도거래는 여신기한 및 한도금액을 약정하고 약정범위 내에서는 수시로 실행과 상환을 반복할 수 있는 대출을 말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계대출의 상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