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벽(Firewall)-인바운드(Inbound), 아웃바운드(Outbound) 트래픽 개념

이번 시간에는 방화벽(Firewall)과 관련하여 인바운드(Inbound), 아웃바운드(Outbound) 트래픽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firewall

IT 시대에서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를 지켜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대부분의 회사에서도 전문 인력을 별도로 배치하거나 솔루션 업체를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트래픽에 앞서, 방화벽(Firewall)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방화벽(Firewall)은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트래픽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보안 장치입니다. 하드웨어 장치나 소프트웨어 형태로 존재할 수 있으며, 허가되지 않은 접근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허용된 트래픽만을 필터링하여 통과시킵니다.

그리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트래픽을 인바운드, 혹은 아웃바운드라고 합니다.

방화벽(Firewall)-인바운드(Inbound), 아웃바운드(Outbound) 트래픽 개념

인바운드 트래픽은 외부 네트워크에서 내부 네트워크로 들어오는 데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부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합니다.

아웃바운드 트래픽은 내부 네트워크에서 외부 네트워크로 나가는 데이터입니다. 내부 사용자가 외부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내부 기밀 사항 등의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image 1

네트워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