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금리가 오르는 이유와 기준금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의 변동은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강한 금융 생활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초 지식입니다 🙂
금리란? 금리의 정의
금리는 돈을 빌리거나 예치할 때 적용되는 비용입니다. 쉽게 말해, 이자율이라고 할 수 있죠. 경제적인 여러 요소들과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기준금리’와 같은 중요 지표에 따라 크게 변동하곤 합니다.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금리로, 시중은행들이 대출이나 예금 금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조정함과 동시에, 시중은행의 대출금리와 예금금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시중은행도 대출금리를 올리게 되어,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기업에겐 부담이 증가하게 됩니다.
금리가 오르는 이유
금리가 오르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소비를 줄이고, 경제의 과열을 방지하려고 합니다.
둘째, 경제 성장률이 높아질 때도 금리가 오르곤 합니다.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 사람들의 소비와 투자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금리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 외부 경제 환경의 변화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미국의 금리가 오르면 한국도 영향을 받아 금리를 인상하곤 합니다. 2024년에 특히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죠.
금리 인상이 경제에 끼치는 영향
금리가 오르면 소비자들은 증가하는 대출 이자가 부담 되어 소비를 줄이게 되고, 기업들도 투자를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제 전반에 걸쳐 소비 감소와 투자 위축으로 이어지는데, 결국 경제 성장률에 부정적인 영향이 될 수 있답니다.
또한, 금리 인상은 환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금리를 인상하면, 그 나라의 금융 자산(채권, 예금 등)에서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 자본이 해당 국가로 유입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외국 자본이 유입되면 그 국가의 통화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통화 가치가 상승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제품이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비싸지기 때문에, 수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답니다.
금리 인상 시 대처 방법
금리가 오를 때 대처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는 고정금리 대출을 선택하거나, 대출 상환 계획을 재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금리 인하는?
마치며
금리는 주식, 은행 업무 등의 주요 금융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표입니다. 금리의 변화는 모두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에도 인지하고 있어야 건강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려운 주제이지만, 기초부터 조금씩 공부해서 앞으로의 금융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이 되었으면 합니다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