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하게 예방할 수 있는 암, 자궁 경부암. 가다실 자궁 경부암 주사가 무엇인지와 접종 시기, 그리고 남/여 모두에게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 내용은 비뇨기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등 여러 의사들의 의견과 논문 내용을 참고하여 포스팅 되었습니다.
자궁 경부암이란?
자궁 경부암(Cervical cancer)은 자궁 경부(자궁 입구)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대부분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정상 세포를 암세포로 감염시킬 수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전 세계 여성 암 사망 원인 2위로 정말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질병이 진행되면 비정상적인 질 출혈, 통증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virus): 100개 이상의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고, 40여 종 이상이 성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저위험 유형과 고위험 유형으로 분류되며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다실 백신의 모든 것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고 여러 암 발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HPV 에 대응하여 항체를 생성하도록 돕습니다.
– 접종하기 좋은 나이는?
정답은 9~13세입니다. 어릴 때 예방 백신을 접종 받으면, 항체 형성 정말 잘 된다고 합니다. 심지어 15세 이전에 접종 받는다면, 2번만 맞아도 항체가 생긴다고 합니다. (26세 이후 성인은 3번 필요)
– 가다실 맞는 주기?
1차 접종 맞고, 2개월 이후 2차 접종, 그리고 4개월 이후 3차 접종이 권장됩니다.
2차 접종 시 해외 여행, 출장 등으로 시간이 안 되신다면 1차 접종 맞고, 최소 4주 이후 2차 접종, 그리고 3개월 이후 혹은 1년 이내에 3차 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 서바릭스 맞고 가다실?
문제 없습니다. 3번까지 접종 받아도 괜찮지만 2번만 접종 받아도 항체 형성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 나이가 많은 사람도 가다실?
성관계를 가질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나이 불문 HPV 예방 백신 접종이 권장됩니다.
– 가다실 4가와 가다실 9가 차이
가다실 4가는 HPV(6, 11, 16, 18), 총 4가지 HPV에 대해 보호를 하며, 가다실 9가는 가다실 4가를 포함하여 HPV(31, 33, 45, 52, 58), 총 9가지 유형에 대해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가다실 접종 도중 성관계
문의가 많은 내용이라고 하는데요, 상관 없다 합니다. 🙂
– 가다실을 맞으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바이러스도 치료 되나요?
임상적으로 미미하다고 합니다. HPV 활성 감소 효과가 있지만, 이미 감염된 HPV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진 않는다고 합니다.
가다실 남자 접종
남성분들도 가다실 접종을 맞아야 한다는 말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HPV 바이러스는 남성에게 구인두암, 음경암, 항문암 등을 가져다줄 수 있고 전체 두경부암의 70%정도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특히 구인두암과 두경부암 일종의 암은 여성에 비해 4배정도 흔하게 발견 되고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미리 발견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 – HPV 암
HPV에 의해 암이 생기는 데에는 10년 이상의 기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즉 나이를 먹을 수록 바러스의 잔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으며, 배우자에게 옮길 확률도 점차 높아진다고 봅니다.
우리 나라는 현재 여성들의 가다실 백신 접종률이 60~70% 정도로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가다실9 백신을 접종하여 사랑하는 사람을 지킬 수 있는 선물이 되었으면 합니다.
답글 남기기